> 태권도란 > 태권도이론
태권도의 정의 태권도의 수련의의 및 목적 태권도 정신 태권도 철학
태권도 역사 태권도 도복/띠 태권도 기술체계  
 
태권도의 정의

태권도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자면 는 발로 뛰고 차고 밟는다는 뜻이고, 은 주먹으로 찌르며, 혹은 부신다는 뜻이며,는 올바른 길 즉 정신수양을 말함인데 이를 총괄적으로 말하자면 맨손과 발로 호신을 위해 뛰고 차고 찌르고 막고 피하는등의 동작들을 움직이는 목표에 재빨리 그리고 적절히 적용하여 최대의 타격을 주는 기술에다 정신수양을 포함한 무도인 것이다.


태권도 수련의 의의 및 목적
신체운동으로서 태권도
  어린이의 성장발육, 청장년과 노인의 체력증진, 여성의 건강과 미용증진에 큰 효과를 준다. 태권도는 신체의 각 분절을 좌우 균형 있게 구사하도록 짜여져 있으며, 인체관절의 유연성 및 근력, 근지구력, 민첩성, 순발력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정신적 장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준다.
맨몸격투기로서 태권도
  맨손과 맨발로 상대방을 타격하는 태권도는 특히 위력적이고 다양한 발 기술이 특징적이며, 어떤 무기의 사용도 없이 인체를 사용하지만 가공할 공격력을 갖고 있다. 반면에 태권도는 방어를 우선하는 기술습득원리를 강조하는데 이는 평화와 공정성을 존중하는 태권도의 정신적 기반에서 비롯한다. 이를 통해 태권도는 배우는 이가 수련의 목적을 결코 남을 공격해서 제압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기 극복의 고결한 태도에 두도록 만든다.
스포츠로서 태권도
  태권도는 이제 전세계 161개국에서 5천만 명이 수련하는 올림픽 스포츠로 가치를 지닌다. 더욱이 맨몸투기로서 인명에 미칠 피해를 없애고 합리적이고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과학적인 경기규칙과 보호용구를 개발한 것은 태권도가 각광 받는 국제스포츠로 발전한 원동력이다. 이제 태권도는 고도산업문명사회의 길을 걷고 있는 우리들에게 적합한 현대스포츠로서 유희성, 안전성, 규칙성, 경제성을 골고루 갖춘 스포츠로 세계 속에 우리 나라를 알리는 자랑스런 전통 무예인 것이다.
교육적 수단으로서 태권도
  교육적 관점에서 태권도는 근본적인 자기 변화나 혁신을 도모케 하는 소재가 되며 태권도 수련은 자신과 사회의 바람직한 영향을 가져다 주는 수행이며 공부인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는 기술적으로는 격투 호신술을 익히지만 그 목적의식은 바람직한 자기 변화를 도모하는 무도이자 건전한 사회 체육이 되는 것이다. 즉, 태권도 수련을 통해서 길러지는 자신감, 집중력, 인내심, 예의, 겸손의 정신은 건전한 자아 개념을 형성하여 사회성 발달에 관여한다.


태권도 정신
예의
  예의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한다.또한 '예기(禮記)'에서는 "스스로를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정신" 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특히 태권도인은 신체수련을 통하여 완전한 인격체가 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므로 항상 남을 존중하고 스스로를 낮출 줄 아는 겸허한 자세로 행동하는 태도가 생활화 되어야 할 것이다.
염치
  염치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심성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잘못된 일을 하였을 경우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잘못을 시정하고자 노력하는 마음을 일컫는다.태권도를 수련하는 사람은 늘 자기 잘못을 반성하고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함은 물론 잘못을 인정하고 스스로 잘못을 시정할 수 있는 용기 있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인내
  자기수련을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려면 어떤 힘든 일이나 장애를 극복하고 반드시 목표를 달성한다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특히 현대에는 생활이 편리해지면서 힘든 일은 피하여도 된다는 생각을 가지기 쉬워지므로, 아무리 큰 장애가 있더라도 참고 이겨낸다는 인내심은 태권도인이 반드시 지녀야 할 정신이라 할 수 있다
극기
  자기자신의 약해짐이나 유혹을 이겨내는 힘이다.남을 이기기는 쉬우나 자기자신을 억제하기는 어렵다.태권도인은 수련을 통하여 자기자신을 억제할 수 있는 극기 정신을 길러야 하며 자신의 감정이나 욕심을 절제하는 극기정신을 생활화 하여야 한다.
백절불굴
  태권도인은 평소 겸손하고 정직함은 물론이나, 불의에 대해서는 조금도 두려워하거나 주저함이 없이 정의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하고 백번을 꺽어도 굽히지 않는 백절불굴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태권도 철학
 
태권도 철학이란 태권도의 본질과 가치를 탐구하는 학문일 뿐 아니라 주변 상황에 대한 태권도인의 실천적 태도를 다루는 살아있는 사상을 말한다. 태권도가 야구나, 축구, 수영 같은 운동과는 달리
철학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태권도의 격투 기술에서 기인하는 호신사상
  태권도는 격투기이므로 자칫하면 사람을 다치게 하는 폭력이 되기 때문에 철학을 필요로 한다. 태권도는 공격용이 아닌 위험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방어적 호신사상이 강조된다.
수련자의 인격형성
  태권도와 같은 무도 스포츠는 수련자가 인격을 형성하는데 좋은 도구로 사용된다. 태권도가 단순한 호신 기술이나 신체적 운동에 불과하다면 그다지 큰 매력을 끌지 않을 것이다. 진지하고 부단한 노력,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행동력, 내면적 폭력성의 극복, 호연지기, 겨루기를 통한 자기 통제력과 침착성, 자신감 증진, 경기 룰의 존중과 준수 등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한 여러가지 풍부한 교육 자원들이 내재해 있다.
태권도 기술과의 철학적 연관성
  태권도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신적 능력은 철학적 수련원리에 입각한다. 허실(虛實)의 원리, 강약(强弱)의 원리, 장단(長短)의 원리 등 자세, 거리, 공격법, 겨루기 대응전술과 연관되는 철학적 의미는 태권도 기술수련 방법에 중요하게 작용된다.
태권도의 사상성
  태권도 철학은 인간과 우주의 존재와 원리에 관해 한국(동양)철학적 진리관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태권도가 예전에는 목숨이 걸린 무술의 한 종목이기에 생사 초월의 사상이 관련되어 왔다. 사람이 태어나서 살다가 소멸되는 과정에서 느끼는 인간사와 삼라만상의 진리에 대한 근원적인 의문이 생기고 그에 대한 깨달음과 초월을 추구한다. 태권도는 철학의 최종적인 단계이며 진지한 종교성이 깃들여 있다.이 분야는 다소 난해하고 심오한 면을 동시에 안고 있으며 특히 서양인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